아이키도의 정의

2016년 1월 "호신의 지혜"(1)

관리자 0 743

​​호신의 지혜라는 것은 합기도의 가름침을 생활에 활용하는 지혜입니다.

공부와 일, 가정, 보육과 지역활동 등 인생의 각 필드를 안전 괘적하게 지내기 위한 관점과 배움을 전해드립니다, “호신은 물론 護心:마음을 지킴」、「護親:어버이,가족을 지킴」、「護神:신을 받듦」、「護真:옳은 것을 지킴등 친족,일가를 지키는데 일조한다면 좋겠습니다.

금월(20161) 의 호신의 지혜 : 무엇을 지킬 것인가: 호신(2) 위협예비군

텔레비전의 보도방송의 채널을 맟주면, 융악범죄와 대하고 등 극단의 사례가 보도되고 있습니다. 시청율우선의 미디어는 사람의 관심을 끌어내는 것이 사명이기 때문에 당연하다고 말할 수 있겠지요. 그런데 여기에는 3개의 폐해가 생깁니다.

금월의 강좌

여기서는 합기도의 이념과 사상, 기술적인 조합등을 소개합니다. 금월은 합기도 창시자이신 우에시바모리헤이 선생의 어록에서, 수련의 소양에 관한 것입니다.

 

-20161월의 어록-

(​현유신 삼계마음속의 태장계)(우에시바모리 옹) 현유().그다지 많이 들어보지 못한 말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차례대로 봅시다.

우선 :나타날현 = 현실세계이라는 것은 현재화하고 있는 세계. 사람인 경우 육체. 자연이라면 광물과 동식물 등. 아마도 실물이겠지요. 눈에 보여지고 만져지는 의 세계입니다. “이 세상라고도 할 수 있겠지요.

다음의 : 幽霊界 =유령계라는 것은 유령의 세계. 그다지 무서운 이야기는 아닙니다.

나도 당신도 누구나도 육체와 유체로 되어있습니다. 육체는 눈에 보이고 만져집니다만, 유체는 보통 보이지도 만질 수도 없습니다.

幽体離脱:유체이탈이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이 세계에 살면서 유체만이 이탈한 사람도 있을 법 하네요. 유감스럽게도 나에게는 그런 경험도 본 적이 없습니다만,,,,,최근에는 어떤 과학자가 사람이 죽을 때 이탈하는 유체를 사진으로 포착에 성공했다고 합니다. 우와~~~과학의 힘도 여기까지 왔습니다.

그 유체라는 것은 당신이 수명을 다하면 당신의 육체에서 벗어납니다. 육체를 벗어난 유체상태의 당신이 49일동안 맞이하는 あの:저승에 가는 것입니다.

머지않아 윤회전생해서 또 この:이승에 태어나러 오는것도, 사람에 따라 있는 듯 합니다.어떤 사람은 돌이 되고, 혹은 벌레가 되고...., 요컨대 :하는 것은 불교의 세계의 일입니다.

그리고 :이라는 것은 신령의 세계. 이승과 저승의 그 위에, 신령의 세계가 있습니다.

신단과 불단의 배치를 생각해 보면 무심코 이미지가 솟아나겠지요. 참으로 평화로 행복한 세계일 듯합니다. 신령은 그 행복한 신의 세계를 이승에도 실현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 사자로서 신의 아들로 태어나 것이 우리들 인간인 것입니다.그런데 인간은 불완전해서 몇백년도 이승과 저승을 왔다가 갔다가, 요컨대 윤회전생하면서 그 계획을 수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세상의 인간들은 종교의 차이는 있어도 신을 숭고한 존재로서 존경하고 모시고 자신을 조율해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인류가 올바른 길을 잃지 않도록 완전한 종교의 토대가 되는 世界:신의 세계가 인간이 살아가는 나침반이 되고 있는 것입니다.

<?xml:namespace prefix = o />

 

이처럼 전우주는 顕幽神:현유신의 세 개의 세계로 구성돼있습니다. 그런데 창시자의 말씀에서는 현유신 삼계는 ,우리들 수련의 마음속에 태장되어 있다라고 되었있습니다. 요컨대 합기도의 수련에는 현유신 삼계가 포함되어 있다 라고 하는 것입니다. 이제 조금 구체적으로 봅시다.

     

:은 알기 쉬울 것입니다.

합기도 기술을 수련하고 있는 당신의 육체의 일 입니다. 확실하게 움켜쥐고 있는 상대의 신체를 무너뜨려 던지거나 누르거나. 물리적인 세계에서 상대의 조화하는 기술, 그것을 행하는 신체가 사용하는 힘을 수련하고 있습니다. 그래도 기술을 올바르게 행하지 않으면 힘이 충돌합니다. 그 결과 근육통에 걸리거나 멍이 들거나...

 

다음 :라는 것은, 幽体:유체혹은 霊体:영체의 것으로.

그래도 살아있는 당신이 자신의 유체를 의식하는 것은 어려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런 어마어마한 일을 말하고 있는 당신이지만, 자신의 유체를 본 일은 없습니다.(웃음)

거기서 당신은 수련때는 창시자와 사이토모리히로선생이 가까이서 보여지시는 것 같은 상상을 합니다. 유영(고인의 영상)의 사진이 그것을 도와줄 것입니다. 합기도의 연구를 받들어 모셨던 것은 유계에 계신 선배의 덕분이고 수련을 하면서 자주 느껴집니다. 肉体:육체로서 この:이세계에 계시지 않아도 幽体霊体 :유체 ,영체로서 언제나 나를 조율하고 힘쓰게 해주시는 것처럼 느낄수 있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는것으로서 언제라도 :의 수련이 가능한 것입니다.

 

마지막의 :이라는 것은:의 일입니다. 혼은 내려주시는 령, 신으로부터 나누어 받은 령입니다. 당신에게도 신령님이 나눈 어령이 으로 되어 들어있습니다. 일설에 의하면 이마속 10cm정도의 장소에 새끼손가락 마디 정도로 있다던가 ....

 

상대는 적이 아닌, 함께 혼을 깨끗하게 연마하는 친구, 즉 정신적 친구(soul-mate)인 것입니다.

혹시라도 혼을 정화하는 기분이 없으면 육체만이 돌아다니게 되고 맙니다. 아무리 기술만 닦아도 그것은 :=육체의 세계에 우월할 뿐인 것입니다. 마음의 수행이 부족한 무도가가 상해사건을 일으키는 사례를 살펴 볼 것 까지도 없습니다. 창시자는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마음이 올바르게 서는 것이 필요하지!현대의 세계를 건네보면 :이 주도하는 세상이 중심입니다. 다양한 물질에 혜택을 받고 물질과 금전이 세계를 움직이고 있습니다. 우리들은 눈앞의 물질에 눈을 사로잡혀 본질이 보여지지 않게되지는 않았을까요? 눈에 보이지 않는 세계는 없는 것처럼 하고 있지 않는지요?

 

霊主体従れいしゅたいじゅう영주체종= 영적인 것이 주가 되고 육체는 종속하는 것 창시자는 또 그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혼이 주도가 되어, 물질인 신체를 종속시키지 않으면 안된다 라고.한 사람의 인간이 마음을 올바로 세우는 것을 하면 세계는 평화롭게 된다(창시자의 어록중에서)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들은 합기도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결코 상대는 쓰러뜨리거나, 강하게 되어서 자만하기 위해서가 아닌 것 입니다.

0 Comments
카테고리